철분 부족 증상 철분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대표 증상 7가지

철분 부족 증상 철분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대표 증상 7가지 


  • 요즘 아무리 자도 피곤하고
  • 머리도 자주 아프고
  • 숨도 차고...

혹시 이런 경험 있으신가요? 대부분 ‘스트레스’나 ‘잠 부족’ 탓이라고 넘기지만, 의외로 철분 부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.

그래서 오늘은 철분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.

철분 부족 증상

1. 철분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대표 증상 7가지

적혈구 내의 ‘헤모글로빈을 구성하는 성분’인 철분은 산소를 배달하는 택배기사라고 생각하면 쉬워요.

몸속 곳곳 산소 택배가 부족하면 다음과 같은 증상들로 우리 몸은 서서히 망가지기 시작합니다.

❶ 만성 피로와 무기력

철분이 부족하면 커피를 마셔도 눈이 감기고, 의욕이 바닥을 기게 됩니다. 산소 운반이 원활하지 않아 세포들이 ‘산소 굶주림’에 빠집니다.

❷ 창백한 피부와 입술

거울 속 얼굴이 유난히 하얗고 입술 색이 퇴색됐다면, 철분 부족입니다.

❸ 심장 두근거림과 호흡 곤란

계단 몇 개만 올라가도 심장이 미친 듯이 두근거린다면, 혈액 속 산소 부족 때문일 수 있습니다.

❹ 집중력 저하, 기억력 감퇴

회의 내용을 금방 잊어버리거나, 공부한 내용이 머리에 안 들어온다면 뇌에 공급되는 산소가 부족한 상황일 수 있죠.

❺ 손톱 모양 변화

손톱이 얇아지고, 가운데가 움푹 파이는 ‘숟가락 손톱’은 철분 결핍의 대표적인 외형 증상입니다.

❻ 잦은 어지럼증과 두통

뇌로 가는 산소가 부족하면 어지럽거나 머리가 지끈거릴 수 있습니다. 특히 아침에 심하죠.

❼ 면역력 저하와 잦은 감염

감기에 잘 걸리고, 상처가 잘 낫지 않는다면 면역 기능이 떨어졌다는 뜻입니다.



마무리하며...

철분 부족은 단순히 ‘혈액 수치’ 문제가 아니라, 몸 전체 기능 저하로 이어집니다. 만약 위 증상 중 두 가지 이상이 ‘2주 이상 지속’된다면, 병원에서 혈액검사를 받아보세요.

댓글 쓰기

다음 이전