블로그스팟 색인 생성 문제 ?m=1(파라미터)을 붙여야 할까?

블로그스팟 색인 생성 문제 ?m=1(파라미터)을 붙여야 할까?

구글 서치 콘솔(Google Search Console)에서 크롤링된 에이전트가 "Googlebot 스마트폰"이니 ?m=1을 붙여서 색인 요청하세요!

란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.

오늘은 "블로그스팟 URL 끝에 ?m=1을 붙이면 색인이 더 잘될까?"라는 궁금증을 파헤쳐보겠습니다. 

블로그 글마다 "?m=1을 붙여서 색인 요청을 하면 더 잘된다"는 의견이 많지만, 과연 이게 진짜 효과가 있을까요?

파라미터 붙여야 할까

1. Googlebot 스마트폰과 블로그스팟 색인 문제의 진실

우선, 구글 서치 콘솔에서 크롤링에 사용된 에이전트가 "Googlebot 스마트폰"으로 표시되는 이유부터 살펴보겠습니다.

📌 Googlebot 스마트폰이란?

Googlebot은 구글의 웹 크롤러로,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크롤링하고 색인하여 검색 결과에 반영하는 역할을 합니다.

현재 구글은 모바일 퍼스트 인덱싱(Mobile-First Indexing) 을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, 대부분의 웹사이트는 "Googlebot 스마트폰"으로 크롤링됩니다.

즉, 블로그스팟이든, 워드프레스든, 티스토리든... 모바일 버전을 우선적으로 크롤링하는 것이 기본 정책이라는 뜻입니다.

그렇다면 블로그스팟 URL 끝에 ?m=1을 붙이면 색인이 더 잘될까요?

2. 블로그스팟 URL에 ?m=1을 붙이면 색인이 잘될까?

블로그스팟(Blogger)은 기본적으로 모바일 친화적인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.

?m=1은 블로그스팟에서 모바일 버전을 표시하기 위한 파라미터일 뿐, SEO와 직접적인 관련은 없습니다.

?m=1을 붙이면 색인 속도가 빨라질까?

인터넷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주장은 "?m=1을 붙여서 색인 요청을 하면 색인 생성이 더 잘된다"는 것입니다.

예, 잘 되기도 하지만 이는 잘못된 정보입니다.

❷ 왜냐하면?

Googlebot은 ?m=1 없이도 모바일 페이지를 자동으로 감지하고 크롤링합니다.

오히려 ?m=1을 붙이면 같은 페이지가 중복으로 색인될 가능성이 있습니다. (중복 콘텐츠 문제 발생) ❌

구글은 정규 URL(Canonical URL)을 우선적으로 색인하기 때문에, ?m=1을 붙인 URL은 색인 우선순위에서 밀릴 수 있습니다.

블로그스팟 테마(스킨)가 반응형이라면 ?m=1 없이도 모바일 크롤링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집니다.

즉, ?m=1을 붙이는 것은 SEO에 도움이 되지 않고, 오히려 중복 콘텐츠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.

3. ?m=1를 붙이면 나중에 이렇게 됩니다


파라미터

블로그스팟 URL 끝에 ?m=1를 붙여서 색인 요청하면 색인 생성 잘되다가 나중에 이렇게 됩니다.

페이지 색인 생성

잘 되던 블로그스팟 색인이 어느 날 갑자기 저렇게 되면서 구글에 노출이 안되니 절대 ?m=1을 붙여서 색인 요청하지 마세요!
 
정석대로 SEO 최적화하자!

💨 블로그스팟 색인 생성 문제 ?m=1을 붙이지 말고 정석대로 SEO 최적화하자!

결론적으로, 블로그스팟 URL 끝에 ?m=1을 붙이는 것은 SEO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.

오히려 중복 콘텐츠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, 구글이 권장하는 올바른 색인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

📌 블로그스팟 색인 생성 방법

  • 구글 서치 콘솔에
  • 사이트맵 제출하기 - sitemap.xml
  • RSS 피드 제출하기 - feeds/posts/defailt?alt=rss
  • ?m=1 빼고
  • 블로그스팟 기본 URL 제출하기

그리고 기다리시면 구글 서치 콘솔이 알아서 구글에 노출시키게 될 것입니다. 이상으로 블로그스팟 색인생성 문제 ?m=1을 붙여야 할까?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.

댓글 쓰기

다음 이전